top of page

(사)대한주차산업협회 ‘주차장 단체표준인증 서비스제도’ 설명회

주차 관계자들 대거 참여 선진적 운영에 뜨거운 관심


📷▲ (사)대한주차산업협회가 마련한 ‘주차장 단체표준인증’ 서비스제도 설명회 [일요주간 = 소정현 기자] (사)대한주차산업협회(회장 최순모)는 10월 10일(목) 본원 교육장에서 수도권 주차장 서비스 사업장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주차장 단체표준인증 서비스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는 ‘스마트 4.0 안심주차문화’를 선도하는 대한주차산업협회가 산업표준화법에 근거하여 고객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확보한 주차장에 대하여 단체표준인증(자주식 및 기계식주차장 2종)을 실시하기 전에 이해관계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경기대학교 서자원교수를 초청하여 진행된 이날 설명회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주차장 운영 관련 관리자 및 실무자, 대형병원과 백화점‧마트, 공공시설 등의 주차장 운영 관련 임직원, 주차장 운영사업자와 위탁사업자가 대거 참석하여 ‘주차장 단체표준인증 서비스제도’ 설명회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도심 주차난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주차수요가 높은 지역은 불법주차가 만연해 있고, 주거지역에는 야간 불법주차로 인해 보행권 침해는 물론 주민들의 불편과 안전사고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다. 2017년 현재 주차장확보율은 94%로, 1990년대에 비해 2배 이상 높아졌으나, 지속적인 주차면 확충에도 주차공간 부족은 여전히 심각하다.

이런 문제점들에 대해 혁신적 제고방안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 이날 사업설명회에서는 아래의 사항을 중점으로 하여 주차장 관련 법규와 운영실무가 교육되었다.

▼ 주차장 관련 법규 및 표준 이해 / 주차장법- 주차장법 시행령 – 주차장법 시행규칙- 단체표준인증업무규정 해설 ▼ 자주식주차장 운영관리 실무/ 자주식주차장서비스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방법 - 자주식주차장 운영관리 방법- 자주식주차장 시설 및 안전관리 방법 ▼ 기계식주차장 운영관리 실무 / 자주식주차장 서비스표준 및 심사기준 해설 – 기계식주차장 서비스표준 및 심사기준 해설 - 기계식주차장서비스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방법 – 기계식주차장 운영관리 방법 – 기계식주차장 시설 및 안전관리 방법 ▼ 주차장서비스 인증시스템 구축 및 사내표준화 실무 / 주차장서비스 사내표준 작성방법 및 실습 - 주차장서비스 인증시스템 구축 및 실적관리 방법 주차장이 갖춰야 할 항목은 신속한 차량의 입출고, 운전자의 안전성, 저렴한 설치비용, 용이한 유지보수 등일 것이다. 고객에게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주차환경을 제공하면 고객은 계속해서 애용할 것이다.

대한주차산업협회 회순모 회장은 “이렇게 도입되는 우수주차장 선정제도는 주차장 운영자가 주차장의 편의성, 안전성, 운영관리 측면에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주차 전반에 걸친 주차기술‧운영‧정책 등을 총망라하는 우수사례 선정사업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강구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대한주차산업협회 김성수 사무국장은 “주차장이 제공하여야 할 서비스는 주차장의 기본적 요건의 충족여부와 함께 시설의 안전성, 이용편리성, 공공시설로서의 기능성이 겸비되어야 하고따라서 응당 최적화된 출입 제어, 주차, 보안 및 재무관리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며, 구조적으로 단순화된 주차시설의 필요성과 함께 유지관리가 쉬운 주차시스템 대혁신의 과제의 적극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회수 6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